티스토리(tistory) 아이디 만들기, 회원 가입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아이디(계정)을 만드는 과정과 티스토리 회원가입 및 이용하는 것까지 따라하실 수 있도록 시리즈로 포스트 할 예정이며 참고로 지금은 티스토리 초대장이 필요없다는 사실도 함께 설명해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이버블로그와 카페 등에 익숙해져 있다보니 티스토리는 그저 작가들을 위한 것으로만 생각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아니면 "네이버세상에서도 나는 좀더 다른 것을 해 봐야지"라고 생각하는 일종의 별난? 인생들을 위한 것으로 치부해 버렸지요. 그러나 세상의 모든 디지털 플렛폼에는 이유가 있고 장단점이 있다는 점을 요즘 새삼 더 느끼고 있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이라면 구글에서 검색이 잘된다는 1차적인 장점도 있지만, 구글 애드센스 삽입 기능이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지요. 플러그인으로 애드센스를 넣을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장점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아이디 생성과 회원 가입하기

 

▶ 2018년 10월부터는 티스토리도 초대장 없이 바로 가입합니다.

 

티스토리는 원래 초대장 즉 초대라는 형식을 통해서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저곳 초대장을 요청하는 시간낭비?가 필요했지요. 이런 형식은 티스토리가 나름대로 진입장벽을 높이려고 한 의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2018년 10월 22일로 초대장이라는 존재가 사라졌답니다. 이제 헷갈리시지 말고 이젠 그냥 바로 가입하시면 돼요^^

 

  

1. 티스토리 가입 주소 사이트 입니다. 아래를 클릭해 가입을 시작합니다.

https://tistory.com/member/join

 

  

2. 티스토리 아이디 만들기와 정보 입력

 

 

 

 

위 그림을 보시면 회원가입에 기입해야 할 내용입니다.

 

* 아이디를 쓰는 칸이 있는데 여기에는 가능한 한메일아이디(다음아이디)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네이버아이디로 가능한지는 아직 제가 테스트를 안해봐서, 여러분들이 아래에 댓글 남겨주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 블로그이름은 <마쿠의 디지털노마드 세상>로 적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설정에서 얼마든지 바꿀수 있으니 너무 고민하지 마시구요.  

 

* 블로그 주소는 URL을 적는 상부에 적히는 것입니다. 

http://onlab88.tistory.com  빨간색 부분입니다.

 

 

 

 

3. 티스토리 아이디에 메일 아이디를 적고 나머지 항목을 작성합니다. 그러면 인증메일이 발송됩니다.

이메일 인증하기라는 곳을 클릭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로그인하신 후 사용가능한 상태가 되는 겁니다. 

 

 

 

 

이로서 티스토리의 아이디 생성과 가입이 끝났습니다.

지금부터는 만들어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에 기본적인 설정값을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 티스토리 설정 수정 및 확인하기

 

아래 그림처럼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 그림을 누르면 가입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마쿠88>이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블로그 이름은 <마쿠의 디지털노마드 세상>이라는 것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약 수정을 원하시면 V 라고 표시한 곳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위쪽 v로 표시한 [계정관리]를 클릭하면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가 나타납니다.

아래쪽 운영중인 블로그에  명칭 옆에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자세한 통계와 설정 등을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현재운영중인 블로그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지요.

현재는 마쿠의 디지털노마드 세상이라고 대표 블로그 하나가 보이지만 1개의 아이디에 총 5개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대략 아래와 같은 형태가 나타납니다.

아무것도 안 올린 상태인데 무슨 이유로 지금 37조회가 잡혔는지는 봐야 알겠지만 아마도 내부클릭이겠지요? 

 

 

아래에 좌측 메뉴에서 [스킨변경] 메뉴와 [관리]-[블로그] 메뉴의 내용을 클릭해서 설정의 내용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콘]에는 일종의 프로필 사진을 넣으시면 되는데 임시로 하트모양을 넣어봤습니다.

[파비콘] 부분의 그림도 아이콘과 동일하게 넣으셔도 되는데 확장자를 ico로 만들어야 합니다.

 

 

 

 

 

 

 

'파비콘'은 URL이 뜨면 창에 표시되는 아이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빨간색 이미지 보이시죠?

 

 

지금까지 티스토리의 아이디를 생성하고 계정에 가입하고 설정에서 블로그이름, 닉네임이름 등 설정을 바꾸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이라면 구글에서 검색이 잘된다는 1차적인 장점 때문이라도 네이버와 병행해서 운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랫폼마다의 특성도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2018년 8월 31일부터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에 https가 가능해졌답니다.

 

게다가 2019년 1월 21일부터는 SSL이 기본 적용되어 모든 블로그가 HTTPS로 접속되니까 참고하시구요.  

 

+ Recent posts